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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 결정력은 딱히 상관 코로나19 없을텐데 얘 주특기가 돌파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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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트넘, 코로나19 아다마 트라오레에 관심. 울브스는 £45m 책정.

"홍콩서 '1987' 같은 영화 나올 수 코로나19 있을까"

전성기를 누리던 1990년대 초반만 해도 한 해 300편씩 제작되던 홍콩영화는 21세기로 오며 5분의 1 규모로 뚝 떨어졌다. 2003년 경제협력동반자협정(CEPA)에 따라 홍콩과 중국 본토 제작사가 중국어로 만든 합작영화가 늘어났지만, 이는 새로운 고민을 안겼다. 

레온 이름 멋있어서 잠깐이나마 좋아했었는데 벌써 나이가..


“합작영화를 찍게 되면 중국의 검열 기준에 맞아야 영화를 상영할 수 있다. 특히 정치적 이슈를 다루는 영화에 엄격하다. 최근엔 배우의 개인 생활, 품격에 대한 제약도 많다.” 1일 특별대담 ‘반환 이후의 이미지들: 1997년 이후의 홍콩독립영화’에서 클라렌스 추이 홍콩아시안영화제 집행위원장의 말이다. ‘10년’의 앤드류 초이 프로듀서는 “이런 정치적 소재의 영화를 (홍콩에서) 계속 찍을 수 있을까. 현재 홍콩 시위 상황도 많은 이들이 다큐멘터리로 찍고 기록하고 있지만 (민주화운동을 담은) 한국의 ‘1987’처럼, 그런 영화가 홍콩에서 나올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어두운 심경을 털어놨다.

 

"사회파 영화로 흥행하는 한국영화 배우고 싶다"

한때 정발윙어 중엔 손꼽히는 선수였징


프루트 챈 감독은 1일 대담 직전까지 휴대폰을 통해 홍콩 침사추이에서 열린 실시간 시위 영상에서 눈을 떼지 못했다. 이날 침사추이에선 지난달 8일 시위 중 추락해 사망한 홍콩과기대 차우츠록 학생을 기리는 집회에 주최 측 추산 38만명의 군중이 모여, 결국 경찰과 시위대의 무력 충돌로 번졌다. “‘메이드 인 홍콩’을 촬영을 마치고 필름이 남아 그날 새벽 인민해방군이 홍콩에 들어오는 것을 찍었고 그 장면을 ‘그해 불꽃놀이는 유난히 화려했다’에 넣었다. 찍을 당시엔 몰랐는데 나중에 보니 역시 역사는 항상 변하는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챈 감독의 말이다. “이창동 감독을 존경하고 한국영화 ‘올드보이’ ‘기생충’을 재밌게 봤다”는 그는 “사회적인 문제를 영화에 담아 상업적으로도 크게 성공하는 한국영화들에 배울 점이 많다”고 말했다. 제45회 서독제는 오는 6일 폐막한다. 


 

곽민서가 초등학교 6학년 때 한 코치가 “3개월 전지훈련을 다녀오면 국가대표 상비군이 될 수 있다”고 했다. ‘상비군 보장’ 운운은 과장 광고였다. 그래도 전훈 뒤 실력이 확 늘었다. 

 

이후 엘리트 코스로 들어갔다. 몸이 따르지 않았다. 강도 높은 훈련으로 팔인대가 파열돼 1년을 쉬었다. 마음도 따르지 않았다. 국가대표 포인트 1~2점을 놓고 우정에 금이 가는 치열한 경쟁에 뛰어들려 하지 않았다.

 

고등학교 졸업 무렵 미국으로 갔다. 곽민서는 “어릴 적 캐나다 생활이 그리웠다”고 했다. 눈물 젖은 빵을 먹는다는 2부 투어 생활을 오래 했다. 다들 1부 투어로 가려는 꿈과 정보를 교류하는 동료 의식이 있어 그리 힘들지 않았다. 

 

2012년에는 조건부 LPGA 투어 시드를, 2015년에는 풀시드를 땄다. 곽민서는 마음이 아프면 체한다. 1부 투어에서 자주 체했다. 체할 때마다 바늘로 손가락을 따고 검붉은 피를 닦아냈다. 손톱 주위가 늘 피멍 자국이었다.

 

골프 투어는 기본적으로 제로섬의 정글이다. 다른 사람이 못해야 내가 이긴다. 한국 선수들은 가장 치열한 경쟁 속에서 자랐다. 서열 문화도 있다. 강한 자엔 고개 숙이고, 만만해 보이면 괴롭히는 분위기도 없지 않다. 

 

한국에서 이렇다 할 성적이 없었던 그는 “‘너는 여기 올 사람이 아니야’라는 차가운 시선을 느낀 적도 많았다”고 했다. 곽민서는 두 시즌을 버티다 2부 투어로 내려갔다.

 

경쟁에 맞지 않는 성격이라 다시 LPGA에 돌아오지 못할 수도 있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곽민서는 Q시리즈를 통과해 내년 LPGA 투어에 복귀한다. 한국에 귀국한 곽민서를 만났다.

 

 

 

 

육식동물의 굴에 들어온 초식동물 같다. 한강의 소설 <채식주의자>의 주인공 영혜 이미지도 겹친다. 곽민서는 “누구를 이기는 게 내 목표가 아니며, 성공하지 않아도 행복할 수 있다”고 했다. 어머니는 대견한 듯, 아쉬운 듯 그를 바라봤다.

 

넷플릭스의 전폭적인 지원(제작비 약 2000억원) 속에 만들어진 이 영화에서 스코세이지 감독은 새로운 시도나 문법을 따르지 않습니다. 마블에 대한 그의 비판을 떠올려본다면 능히 예상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늘 그가 하던대로, 격변기 미국의 사회상을 갱스터란 소재를 통해 입체적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한국은 물론 미국의 젊은세대마저 생소한 사건(지미 호파 실종사건)을 모티브로 만들어졌지만 난해하게 느껴지지 않습니다. 그것은 시대를 초월하는 인간의 감성, 모순과 부조리를 고스란히 영화에 담아냈기 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우정과 배신의 딜레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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