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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아고 마냥 공신력 있는 쪽에서 유로스타 사이트 뜨는 것도 아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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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들진좋긴함 유로스타 사이트 파비뉴/핸도/티아고 + 케이타/챔보/커존 + N명 하면

인천은 올 시즌 6승12무18패(승점30)을 기록, 유로스타 사이트 12팀 중 10위를 기록 중이다. 12위는 2부리그로 강등되고, 11위는 2부리그팀과 플레이오프를 치러야한다. 


 

유 감독은 “팬 여러분과 했던 약속을 지키고자 한다. 남은 2경기에 사활을 걸어 팬 여러분이 보내주신 성원과 관심에 보답하고자 감독으로서 최선을 다할 것을 다시 한번 약속드린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유 감독은 “축구인으로서의 자존심을 걸고 우리 인천의 올 시즌 K리그1 잔류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팬 여러분께서 끝까지 우리 인천을 믿고 응원해주시듯이 저 또한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버티고 또 버티겠다. ‘할 수 있다’는 긍정의 힘으로 병마와 싸워 이겨내겠다”고 다짐했다.

 

영화에서 정연은 웅크린 채 감정을 혼자 삭이는 장면들이 많다. 그 자신도 마음에 드는 장면으로 “여러 뒷모습”을 꼽으면서 “(보이지 않는) 앞모습을 상상하게 되면서 더 아프고 고통스러웠다”고 했다. 

- 그렇게 절제된 캐릭터가 현실에서 겉도는 느낌도 있다. 벤투호의 공격진이 2022 카타르월드컵 아시아지역 2차 예선에서 두 경기 연속 골 결정력 부재를 드러낸 가운데 수비에선 김민재(베이징 궈안)가 홀로 빛났다. 

 

파울루 벤투(포르투갈) 감독이 이끄는 한국 축구대표팀은 레바논과의 2차 예선 4차전 원정 경기에서 손흥민(토트넘), 황의조(보르도) 등을 전방에 내세웠지만, 골을 터뜨리는 데 실패하며 0-0으로 비겼다. 2승 2무(승점 8·골득실 +10)를 기록한 한국은 레바논(승점 7·골득실 +2), 북한(승점 7·골득실 +1)을 승점 1 차로 제치고 H조 선두를 지켰다.

 

아쉬웠던 득점력과 달리, 한국 수비는 2차 예선 4경기에서 무실점을 기록했다. 중앙 수비수로 선발 출전한 김민재는 탄탄한 체격 조건과 스피드를 앞세워 레바논 공격수와의 몸싸움을 압도했다. 김민재는 전반 14분과 19분 두 차례 나온 상대의 기습적인 역습을 상대와 침착하게 경합해 막아냈다. 

 

중앙 수비 파트너인 김영권(감바 오사카)과의 연계 플레이와 호흡도 일품이었다. 김민재와 김영권은 적절한 간격을 유지하며 후방을 지휘했다. 특히 빌드업 상황에선 중앙선까지 진출해 직접 패스를 전방에 연계하는 역할도 맡았다. 전반 11분 김민재의 패스는 손흥민을 거쳐 김진수의 슛으로 이어졌다. 

 

공격이 풀리지 않은 이날 경기에선 일명 '폭풍 드리블'을 선보이는 적극적인 공격 가담 능력까지 과시했다. 김민재는 후반 32분에는 후방에서 직접 드리블로 상대 선수 2~3명을 제치고 공격진에 패스를 넘기는 장면도 연출했다.

 

축구팬은 이런 그를 "한국의 판 다이크"라 부르고 있다.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 리버풀의 중앙 수비수 버질 판 다이크처럼 잘 한다는 뜻으로 붙인 별명이다. 실제로 프리미어리그에선 김민재를 주목하고 있다. 14일 스카이스포츠에 따르면 왓퍼드가 김민재 영입을 원하고 있다. 왓퍼드는 김민재가 이미 전북 현대에서 베이징 궈안으로 이적하던 올해 초에도 관심을 보였다. 수비진이 약점인 왓퍼드는 현재 프리미어리그 강등권인 18위에 처져있다. 


“실제로 감독과 얘기를 많이 했다. (아이를 잃었으니) 매 순간 밥도 먹지 않고 사람이 아니어야 하는 상황이겠지만 그렇다고 관객들이 그대로 받아들일까. 바다에 뛰어드는 극한의 장면들도 찍었는데 편집 과정에서 삭제가 됐다. 내가 고통스럽다고 해서 관객이 그것을 안고 가는 건 아닐테니 오히려 덜어내는 과정이 필요했다.”

 

절제와 고통이 가장 응축된 장면이 물이 빠진 갯벌에서 엎드린 채 발견된 아이와 조우하는 대목이다. 진흙투성이 아이를 끌어안고 오열하는 모습은 어머니 마리아의 피에타를 연상시키는 절절함이 있다. 섬에서 만난 인연을 거둔 정연은 다시 아이를 찾아 나서지만 더는 조급해하지 않는다. 또 한명의 아이가 건재한 것을 확인하는 평온한 눈빛에선 한 아이에 대한 모성을 넘어 모든 아이에 대한 책임감이 비친다. 영화 초반부에 나오듯 ‘아이들은 모두 비슷하기에’ 그 아이들을 껴안는 것은 어른들의 몫이라는 메시지다.

 

“엔딩 장면엔 대여섯 가지 상황과 표정을 준비해갔지만 결국 희망을 잃지 않는 일상적인 정연을 보여주는 것으로 마무리했다. 현실이 너무 각박하고 노력에 비해 결과가 좋지 않은데, 작은 한 줄기 빛을 보여주는 게 좋지 않을까 했다. 많은 이들이 이 영화에서 ‘모성’을 말하지만 그보단 인간애, 사람끼리 갖는 연민으로 확대해 봤으면 한다. 극장을 나온 뒤 (실종) 전단지 하나 지나칠 수 없는 그런 마음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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